본서는 서선계(徐善繼), 서선술(徐善述) 형제가 공동(共同)으로 지은 인자수지(人子須知)에 수록된 대지(大地)들의 형세도(形勢圖)이다. 본래 필자가 천학비재(淺學菲才)한 탓인지 각종 풍수지리서(風水地理書)를 열심히 읽었어도, 풍수지리에 대해서는 조금도 이해할 수가 없었다. 아니 근접조차도 할 수 없었다. 그러다가 이들 형제가 지은 대지의 형세도를 읽어보고, 비로소 풍수지리(風水地理)가 무엇인지를 겨우 짐작을 할 수 있었다.
그러므로 이에 반한 필자는 그 동안에 읽은 각종 풍수지리서를 제일편(第一篇) 사수(四獸)와 제이편(第二篇) 하늘이 감춘 땅을 찾는다와 제삼편(第三篇) 명당(明堂)과 제사편(第四篇) 집터로 나누어 [묘지와 집터를 찾는 秘法 “풍수지리(風水地理)”]를 출간하였다. 그러나 이것만 가지고는 풍수지리 근처에도 이르지 못할 듯 싶어 서선계(徐善繼), 서선술(徐善述) 형제가 지은 인자수지(人子須知)에서 그 옛날 고인(高人)들이 택지하여 이미 발복한 명묘들의 형세도를 뽑아서, 이에 기룡결(騎龍訣)을 참고하여 본서를 꾸몄다. 기룡결(騎龍訣)은 [묘지와 집터를 찾는 秘法 “풍수지리(風水地理)”]를 참고 하였다.
경기도 시흥에서 출생, 30여 연간 공무원으로 봉직하다가 퇴직이후 漢學에 몰두하여, 새로운 千字文, 현보 천자문, 새로운 동몽선습, 對句 명심보감, 단군 임금님, 제사와 축문, 작은 논어, 왕초보 50字, 초보 150字, 한자 첫걸음, 초중급 300字, 초상급 500字, 알기 쉬운 능력별 한자(5단계), 고사성어(故事成語), 애국가, 태극기, 중학생 상용 900자 등을 저술한 외, 大學과 中庸과 논어 등을 譯註함.